여러 유튜브 등의 영상을 보면서 엘리어트파동이론을 접하게 되면서 해당 이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엘리어트파동이론책을 구입했고 해당 책을 읽으면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해요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예츣하는 이론으로 5-3의 반복 구조를 가진 '파동'을 통해 투자자들의 대량 심리를 분석합니다.
엘리어트파동이론책에서는 S&P 500지수를 예시로 5-3의 반복 구조를 설명합니다.
5파동 (추세파동)
5파동은 '추세파동'으로 주가의 상승과 하락 추세를 보여주고 3파동은 '교정파동'으로 추세파동의 움직임을 교정합니다. 이 이론은 완벽하 예측 도구는 아니지만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고 투자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랄프 넬슨 엘리어트가 제안한 주가 움직임을 예측하는 이론입니다. 그는 주식시장의 움직임이 특정한 패턴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해죠. 이 패턴을 "파동"이라고 부르며, 이 파동은 5-3의 반복 구조를 가진다고 합니다.
첫번째 5파동은 "추세파동"으로 주가가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추세를 보여줍니다. 이 5파동은 다시 1,2,3,4,5dml 5개의 소파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3,5 파동에서는 주가가 상승하고, 2,4 파동에서는 하락하는 추세를 보입니다.
3파동(교정파동)
다음으로 3파동은 "교정파동"이라고 부르며, 추세파동의 움직임을 교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3파동은 다시 a,b,c의 3개의 소파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와 c에서는 주가가 하락하고, b에서는 상승하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이런 패턴을 통해 투자자들의 대량 심리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예측하려는 시도입니다. 이론이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한번 이해하고 나면 시장의 움직임을 보는 눈이 달라집니다.
그러나 엘리어트 파동이론도 완벽한 예측도구는 아닙니다. 이론이 가정하는 인간 심리의 패턴이 항상 일정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이론은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고 투자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로은 주식투자의 세계에서 파도를 타는 서퍼와 같습니다. 파도의 높이와 속도, 방향을 읽어내는 서퍼처럼 이 이론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투자자는 시장의 움직임을 능숙하게 탈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부터 엘리어트파동이론책을 좀 더 자세히 읽어보고 내용을 요약해보려고 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 /기술적 분석의 시작과 끝 (월가의 영웅들 02)
deg.kr